본문 바로가기

IT 정 보

와이파이 신호를 세게하려면?

와이파이 신호를 세게하려면?

요즈음은 가정에서도 와이파이 공유기 혹은 라우터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 환경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빠른 인터넷에 맞추어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 또한 매우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고가의 기기를 다시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겠죠? 지금 몇분 동안 와이파의 환경을 조정을 한다면 와이파이 신호를 더욱 세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와이파이 인터넷 신호는 물리적, 환경적인 간섭으로 인해서 속도가 늦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방해를 받고 있는 환경에서 최적의 와이파이 속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대로된 위치와 구성들이 중요합니다.

 

 

 

 

최적의 안테나 위치

 

라우터에는 일반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물리적 안테나가 있습니다. 안테나는 종종 라우터의 박스와 수평 방향으로 놓여 있기 마련인데요. 가장 강한 신호를 위해서는 와이파이 공유기의 안테나의 위치를 수직으로 배치해 줍니다. 특히 두개 이상의 안테나가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 라면 서로 동일한 방향으로 안테나를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어디에 놓을까?

 

보통 와이파이 공유기의 위치를 고려한다면 가정 PC와 가장 가까운 곳에 놓기 마련이죠. 이렇다 보니 생각보다 기기가 가지고 있는 성능을 끌어내지 못하는 것이 사실. 집의 거실이나 사무실 이라면, 와이파이 신호 범위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심에 가까운 곳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집이든 사무실이든 한쪽 공간의 끝 보다는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곳에 가능한 가까이 두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와이파이 공유기의 위치는 가능한 높은 것이 좋습니다. 만일, 바닥에 놓여 있다면 책상이나 선반 위로 올려주시면 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속, 선반, 파일용 캐비넷과 같은 금속 물체는 와이파이 신호를 방해하기 때문에 이 주변에 설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무, 석고는 괜찮지만, 금속, 돌벽은 와이파이 신호를 차단합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 무선전화기(신호 2.4GHz) 부터 신호의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리를 두거나 신호 영역을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Wi-Fi 인터넷 채널을 선택

 

보통 동일한 구조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슷한 채널의 경로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변환경의 영향으로 신호의 강도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죠. 조금은 어려운 이야기가 될 수 있겠지만, 라우터의 설정 페이지에서 옵션을 이용하여 간섭이 덜한 채널로 변경해보는 것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실제 와이파이 공유기와 그룹으로 신호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중계기라 이해하시면 좋겠네요.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지만, 일단 iptime 공유기에서 WPS 버튼이 있어야 이 EXtender-5dBi 확장기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을 할 수 있겠더군요. 일단 사무실 이나 가정에서 꺽이는 공간이 있으면 와이파이 신호가 닿지 않기 마련인데,  중간 지점에 이 와이파이 증폭기를 이용하여 신호범위를 좀 더 멀리 강하게 만들어 보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