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에서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요즈음 스포츠 카메라를 이용해서 운동이나 활동의 영상을 기록하는 분들이 많죠. 유명한 스포츠 카메라로는 아마 고프로 제품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사악한 가격 때문인지 선뜻 구매가 어려운 제품이기도 하죠. 좋은 기회에 시마노에서 야심차게 준비했다가 지금은 접은 사업 중 하나인 스포츠 카메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어 테스트를 하던 도중 스마트폰과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를 와이파이(wifi)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펌웨어(firmware)를 업데이를 해야 하더군요.

 

 

 

앱과 연동시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필수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는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을 해서 실시간으로도 촬영되는 화면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간단한 카메라의 제어나 혹은 녹화된 영상을 다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초기 구입 후나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어플을 설치해서 와이파이 연결하는 과정에 위와 같은 문구를 보게 된다면 시마노 홈페이지를 통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바로가기

 

 

펌웨어 업데이트는 홈페이지에서 PC로 업데이를 위한 펌웨어 압축파일을 다운 받아서, BIN 파일로 압축을 풀고,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에 장착된 mircro-SD 카드에 복사를 해줍니다. 이후 다시 micro-SD 카드를 본체에 넣은 후에 작동을 해주면 됩니다. 아쉽게도 영상과 관련한 부분은 시마노 본체에서 micro 5pin 케이블로 PC와 직접 연결해서 영상을 다운받거나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연결하게 되면 mircro-SD에 쓰기가 되지 않아서 PC에서 BIN 파일을 옮길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등장한 마이크로SD 카드용

 

USB 젠더 입니다.

 

 

요녀석을 이용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데이터를 SD 카드에 넣어줍니다.

 

 

 

 

요렇게 젠더에 넣어주고서

 

 

PC에 있는 USB 단자에 넣어주면

 

인식을 하는데 약 30초 정도

 

소요됩니다.

 

 

 

 

SD카드에 들어가 있는 폴더는

 

DCIM 폴더가 다입니다 .

 

다운받은 업데이트용 파일은

 

바로 이 위치에 넣어주면 됩니다.

 

 

 

 

 

 

  

 

좌측의 UPDATE 압축파일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풀어줍니다.

 

 

UPDATE_FILE 폴더에

 

압축이 풀려있다면 그 폴더로 들어가 봅니다.

 

 

가장 우측에 있는 UPDAT.bin 파일이

 

실제로 마이크로SD 카드에 들어갈

 

데이터 입니다.

 

 

복사해서 마이크로SD카드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완료가 되면 마이크로SD 카드에

 

위와 같은 위치에 복사 붙여넣기가 됩니다.

 

 

 

 

USB 젠더에 들어있던

 

마이크로SD카드를 빼어서

 

이번에는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

 

본체에 넣어줍니다.

 

 

 

마이크로SD카드를 넣고 나서 펌웨어 데이터를 카메라에 업데이트 하는 방법

 

차량용 블랙박스와는 조금 다르게 아직 수동적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방식으로 몇 안되는 작업을 통해 할 수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에 있던 단계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① Micro SD 카드를 CM-1000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에 삽입하십시오. 참고: CM-1000 배터리 양이 적을 경우, 업데이트 전에 배터리를 충전하십시오.
② Micro SD 카드를 삽입한 채로, 촬영 버튼 또는 MODE/Wi-Fi 버튼을 눌러 카메라를 시작하십시오.
③ 카메라가 작동되면 펌웨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중, 카메라 오른쪽의 LED 램프가 녹색으로 깜빡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약 15초가 소요됩니다.
업데이트 중(LED가 깜빡이는 중)에는 SD 카드를 빼거나 카메라에 있는 그 어떤 버튼도 조작하지 마십시오.
참고: LED 램프가 30초 후에도 계속 깜빡이는 경우, 불충분한 배터리 충전으로 인하여 업데이트가 적절하게 완료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LED 램프가 꺼질 때까지 MODE 버튼과 촬영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십시오.
카메라를 완전 충전해 주십시오. 그 후, 모드 스위치와 REC 버튼을 다시 동시에 눌러주면 카메라가 재설정되고, 업데이트됩니다.
④ 반드시 오른쪽 LED 램프가 꺼지도록 하십시오.
⑤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났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카메라가 꺼집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적절하게 완료되는 경우, "UPDATE.bin" 파일이 자동으로 Micro SD 카드 루트 디렉토리에서 삭제됩니다.
Wi-Fi 설정 패스워드 또한 디폴트 설정으로 돌아갑니다. 초기 패스워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실제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니 15초가 아니라 6~7초 정도 깜빡이더니 완료가 되네요. 신기하게도 마이크로SD카드에 복사했던, UPDATE.bin 파일은 루트 디렉토리에서 삭제되고요. 이렇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마치고 다시 부팅이후에 어플과 연동이 되면 이제 앱에서 시마노 스포츠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스포츠 캠 촬영 테스트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