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 격 증..

2016년 공무원 봉급표 보수, 수당 인상?

2016년 공무원 봉급표 보수, 수당 인상?

 

2016년 시작에 인사혁신처에서 발표한 공무원 봉급표를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어하는 내용인데요, 특히나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공무원과 관련한 급여수준을 확인하고, 열의를 불태울 수 있는 좋은 자료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해에는 보수와 수당에서도 좋은 소식이 있다고 하는데, 잠시 그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봉급표 그게 다?

단순하게 아래 표로 나온 봉급표는 계급과 호봉에 따른 급여입니다. 흔히들 이야기 하는 연봉제의 개념과는 조금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무원 봉급표에는 월지급액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어서 다소 혼란을 줄 수 있는 것이 '아~ 공무원 보수가 무척 작구나?'하고 착각을 할 수 있답니다. 보수란 봉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포함해야 하는 개념으로 봉급은 기본급여(계급별, 호봉별)에 수당(부가급여)를 더해 주어야 합니다.

 

공무원 수당 어떻게 되나요?

위에 설명드린데로, 공무원 보수 = 봉급표 + 수당 이라고 말씀 드린데로, 수당이 포함된 보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나 공무원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수당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꼭 확인해 봐야 하겠죠.

 

공무원 수당은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보수 중의 일부로서 직무여건 및 생활여건 등에 따라 지급되는 부가급여를 의미합니다.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5개 분야 26종으로 구분되며, 동 규정은 실비변상 4종도 함께 규정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여수당(3종)

상위직급의 대우공무원으로 선발된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대우공무원수당, 근무연수에 따라 지급되는 정근수당, 근무실적 등이 우수한 사람에게 지급하는 성과상여금이 있습니다.
 
가계보전수당(4종)

부양가족이 있는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가족수당,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있는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자녀학비보조수당, 군인에게 지급하는 주택수당, 육아휴직한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육아휴직수당이 있습니다.
 
특수지근무수당

교통이 불편하고 문화·교육시설이 거의 없는 지역이나 근무환경이 특수한 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지급합니다.
 
특수근무수당(14종)

위험한 직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위험근무수당, 특수한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특수업무수당(11종),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중인 공무원의 업무를 대행하는 공무원 등에게 지급하는 업무대행수당, 군법무관에게 지급하는 군법무관수당이 있습니다.
 
초과근무수당(4종)

규정된 근무시간 외에 근무한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자인 현업공무원 등에게 지급하는 야간근무수당, 휴일에 근무하는 현업공무원 등에게 지급하는 휴일근무수당, 4급 이상의 관리자에게 지급하는 관리업무수당이 있습니다.
 
실비변상(4종)

정액급식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가 있습니다.

 

 

 

공무원 수당 26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공무원의 보수를 사기진작, 물가‧민간임금 등을 고려해 총 보수(기본급 외 전년 동일 정액급식비‧직급보조비 등 포함) 기준 3% 인상하고, 병(兵)의 처우 개선을 위해 2년 연속 봉급을 15% 인상하도록 하였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부분들이 개선이 되었다고 하니 공직에 계시는 분들이나 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여러가지로 좋은 소식입니다.

 

올해에는 9급 공무원 채용과 관련해서 좋은 소식이 있으니 아래 직렬과 관련한 채용인원과 시험과목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 보시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겠습니다. 
 

[관련글] 2016년 9급공무원 시험과목 및 채용인원 4,120명